로그인 회원가입

유방클리닉

유선염

'유선염은 크게 수유부 유선염과 비수유부 유선염으로 나뉩니다.'
정의
유방통,오한과 발열, 유방의 발적, 부종, 멍울
비수유부 유선염
수유하지 않는 여성에서 유선염의 증상이 보일 경우 비수유부 유선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비수유부 유선염의 경우 염증성 유방암, 자가면역성 질환등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필요시 유방조직 검사등의 유방 검진이 필요합니다.
수유부 유선염
수유부의 유선염은 모유의 배출이 원활히 되지 않아 오랫동안 울혈이 된 상태에서 유두의 상처가 동반되고 수유부의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상태에서 아이 입이나 코속에 있는 균이 유두를 통해 유방내로 침입하여 생깁니다.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약물 투여가 중요하며 모유수유 전문가의 수유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선염
이미지명
  • 울혈(젖몸살) : 수유 시작 후 2,3일후 유방이 부어오르고 딱딱해지고 통증을 동반한 발적을 유방 울혈이라고 합니다. 유방 울혈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좋아지며 수유 후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전신 발열, 어지러움, 전신통을 동반한다면 젖몸살이 아닌 유선염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 유구염 : 유두가 헐거나 상처가 생기면서 상피조직 일부가 웃자라서 생겨나는 것으로 수포가 생기고 유두 끝에 흰색 헤드(유두백반)이 생기며 유두통증이 심하게 발생한다. 유두의 염증으로 모유가 막히면서 밖으로 배출되는데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따뜻하게 찜질을 한 후에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것이 좋으며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유선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유구염
이미지명
  • 유종 : 낭종 내부에 유즙이 고이는 현상을 말하며 단유 후에 호발한다. 단유 후 유방에 만져지는 멍울이 있다면 의심해 보아야 한다.
    다만, 단유후 만져지는 멍울은 단순 유종 이외에도 유방암을 함께 의심해야 하므로 유방검진을 실시해야합니다.

  • 유방농양 : 유선염을 제때 치료 하지 않거나 치료가 늦어지면 유방농양이 발생하게 되며 유방농양이 진단되면 외과적인 수술 혹은 흡인술을 통해 제거 해야합니다.
    따라서 수유중 유선염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해야합니다.

유방농양
이미지명
출처:모유수유아틀라스 6판